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숙주 : 효능과 먹는 법.

by 걱정만렙 2021. 11. 17.

숙주이미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 중에 숙주가 있습니다. 저는 콩나물과 함께 숙주나물도 좋아하고 또, 라면, 쌀국수 등의 요리에 넣어 먹는 것도 좋아합니다. 무심코 먹던 이 숙주가 사실 고혈압에 좋다고 들었을 때 사실 조금 놀랍더군요. 

 

 

가볍게 사서 먹던 것이 내가 지금 걱정하고 있는 고혈압에 좋다고 하니 더 찾게 되고 즐기게 됩니다. 

고혈압 진단을 받은 후 인터넷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찾은 음식 중에는 오이가 있었고, 다음이 바로 이 숙주입니다. 

 

 

블로그 검색 중에 어떤 분은 의사에게 숙주와 양배추를 처방 받았고 3개월 만에 150이던 혈압이 130으로 떨어졌다는 내용의 글이었습니다. 

 

 

저도 사실 건강 때문에 아침과 저녁은 샐러드에 닭가슴살, 그리고 고구마 약간만 먹오 있는데, 어느 정도 목표 달성을 하면 다시 일반식을 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고혈압이 문제더군요. 물로 살을 빼면 고혈압도 좋아지겠지만 왠지 폭탄을 안고 사는 것 같아 항상 마음이 불편, 불안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숙주와 양배추를 한 번 이분처럼 계속 즐기면 좋아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해서 실천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조사도 한 번 더해려고 합니다. 

 

 

숙주요리

1. 숙주의 효능. 고혈압.

여러분들은 숙주가 녹두에서 나오는걸 알고 계셨나요? 사실 저는 부끄럽지만 처음 알았았습니다.  콩에서 나온 나물은 콩나물, 녹두에서 나온 나물은 숙주 나물이라고 하더군요. 

 

 

근데 녹두에서 나오는 건데 녹두도 효능이 똑같지 않을까 해서 알아보니 자라면서 비타민 A는 약 2배가 되고, B는 약 30배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녹두 대신 숙주를 먹으라고 한 것 같습니다.

 

 

숙주에는 비타민 B6가 있어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인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이 호모시스테인도 처음들어봐서 한번 알아보니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서 나오는 독성물질이라고 하는데 이게 많아지면 혈관에 손상을 주고 동맥경화도 일으키고 그런가 봅니다. 

 

 

이밖에도 숙주에는 간해독에도 좋다고 합니다. 콩나물과 마찬가지로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이런 작용을 해주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숙주에 함유된 철분과 카로틴 성분 때문에 빈혈을 예방한다고 하네요. 

근데 이리저리 알아보니 안좋은 데가 없을 정도로 모두 어디에도 좋고, 어디에도 좋고 이럽니다. 이렇게 많이 나오니까 또 믿기가 힘들어지네요. 암 무튼 제 목적은 고혈압이니까. 나쁘진 안다고 하니 먹어봐야죠.

 

 

그래서 부작용은 없나 해서 찾아보니 숙눈 찬성질의 음식이라고 합니다. 많이 먹으면 당연히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참고로 하루에 약 200g 정도가 권장량이라고 합니다. 

 

 

칼로리에 민감하신 분들을 위해 열량을 조사해봤더니 250g에 50kcal 정도 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살찔까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2. 숙주 먹는 법.

보통의 경우 콩나물 처럼 뜨거운 물에 한 번 데처 먹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나 이는 비탄 B군과 C 성분이 수용성이라 열에 약해 많이 파괴되나 봅니다. 그래서 무수분 조리법으로 하라고 합니다. 

 

 

오븐이나 후라이팬에 세지 않은 불로 살짝만 익혀서 먹는 것이 좋고 수증기로 살짝 쪄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때 국물이 나오는데 이것도 함께 섭취하면 더욱더 좋습니다. 

 

 

음.. 저는 국수에 살짝 올려서 먹는데 이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전 아삭한 맛이 좋거든요. 

 

 

3. 숙주 요리 종류. 

숙주를 어떻게 하면 맛있게 또는 자연스럽게 많이 먹을 수 있을까 생각해보니 특별한 요리보다는 자주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더군요. 

 

 

그래서 일단 라면이 너무 먹고 싶을 때 숙주를 넣어서 먹고, 샐러드에도 살짝살짝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같이 먹으려고 합니다. 요리를 먹고 싶다 싶을 때는...

 

 

숙주나물 황태국, 숙주 들깨 무침, 우무 면 닭가슴살 숙주 볶음 등으로 해 먹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레시피는 잘 몰라요. 저희 아내가 해주거든요... ^^*

 

 

아무튼 나이가 드니 이런저런 성인병에 복합적으로 오는 것 같습니다.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모두 조심하시고요,

젊을 때의 작은 실천이 중년이 후 건강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하시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참 어느 의사분이 그러셨어요 성인병의 원인은 거의 하나라고 증상만 나중에 하나씩 나타나는 거라고 합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빌겠습니다.

 

 

댓글